커리어심리학연구소 :: 지방직 공무원면접과 국가직 공무원면접의 공통점과 차이점

지방직 공무원면접과 국가직 공무원면접은 공통된 특성과 구별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런 공통점과 차이점을 잘 이해하는 것은 면접준비에서 한결 쉬운 접근을 가능토록 합니다

공통점

1.둘 다 면접입니다.

두 공무원면접 모두 '면접'입니다. 즉, 구술시험과이 아니라 면접이라는 것입니다.
면접은 구술시험과 달리 질문에 내용만 정확히 답변하는 것만으로 부족하고, 목소리를 비롯한 음성언어, 표정과 태도, 자세와 예절 등 행동언어도 함께 평가됩니다.
그래서 질문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방식은 두 면접을 준비하기에는 부족한 방법입니다.

2.둘 다 공무원면접입니다.

지방직이나 국가직 모두 공무원면접입니다. 주관기관이 달라도 공무원면접인 까닭에 면접 평정요소는 다섯 가지로 동일합니다.

가.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나.전문지식과 응용능력
다.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라.예의, 품행 및 성실성
마.창의력, 의지력 및 발전가능성

또한, 평가방식도 상.중.하 가운데 하나로 평정을 받게 되로, 위의 다섯 평정항목 가운데 2개 이상 '하'를 받거나, 면접위원의 과반수가 한 평정항목에 '하'를 주면 불합격 하게 됩니다. 

둘 다 공무원면접이기 때문에 사기업 면접과는 구별됩니다.
때문에 일반기업보다는 '이익'보다는 '공익'을 작은 이익보다는 큰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에서 면접이 이루어집니다.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은 공무원면접에서도 바람직한 추세로 되고 있으나, 정도의 차이는 주의해야 합니다.
사기업처럼 지나치게 톡톡 튀는 행동은 공무원면접에서는 다소 위험할 수 있습니다.

3. 면접 강화 방침은 공통됩니다.

공무원면접은 필기시험을 합격한 사람을 대상으로 치러집니다. 따라서 단순한 지식 검증은 필기시험에서 충분히 이루어졌기 때문에 면접을 통해 개인의 인성, 가치관, 공직자로서의 인성 등을 평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방직의 경우 해당 지방의 특성과 핵심 현안 등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느냐도 집중적으로 검증하게 됩니다.

차이점

1.지방직 공무원면접은 논블라인드 면접이고, 국가직 공무원면접은 블라인드 면접입니다.

국가직 공무원면접은 블라인드 면접입니다. 즉, 수험번호와 이름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기재되지 않습니다. 면접관들은 응시자에 대한 사전정보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2년 전부터는 연령마저 기재하지 못하도록 하며 면접평정표상에서 연령이 줄 수 있는 득실요소마저 배제하였습니다. 따라서, 고향과 주소, 학력과 전공, 가족사항 등 면접에 유.불리할 수 있는 질문도 자연스럽게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반면, 지방직 공무원면접은 대부분 면접 전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기타 증빙서류를 제출하게 하여 블라인드 면접이 아닙니다. 다시말해 면접관들은 응시자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면접 질문에 임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교와 전공, 가족사항 등에 대해서도 물을 수 있게 여지가 열려 있습니다.

2.지방직면접은 지원하는 기관(지방자치단체)의 특성에 맞는 면접질문이 많고, 국가직은 사전조사서에 기초한 질문이 주를 이룹니다.

논블라인드 면접이냐 블라인드 면접이냐에 따라 나오는 특성입니다.
지방직면접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거의 구술시험에 가까웠습니다. 과목별 지식을 구술로 질문, 답변했던 것이죠.
아직까지도 구술시험과 유사한 지식형 질문이 많습니다. 국가직은 경험형과 상황제시형이 많습니다.

특히, 국가직 면접은 최근년에 이르러 거의 완전하게 지식형 질문이 없어지는 추세입니다. 대신 사전조사서를 당일 작성하도록 하고, 사전조사서에 기초해서 상세하게 질문하는 추세입니다.
지방직 면접도 2009년 필기시험이 중앙에 수탁 출제되었기 때문에 면접이 더욱 강화될 방침입니다.지방의 특성 및 지방자치단체의 중심 현안과 시책 등에 관한 질문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서형준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