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심리학연구소 :: 백호의 기상으로 새해 2010년 경인년을 맞이합니다.

해마다 연말 연시는 가슴 벅찬 흥분과 설렘을 느낍니다.
연말에는 미처 정리하지 못한 낡은 해의 성과와 교훈이 머리 속을 노닐고 있습니다.
새해를 몇 일 앞둔 시점에는 새해 전망과 목표를 어떻게 세울까 골똘하게 생각하곤 합니다.
올 해는 28일 제주도 출장이 있어서 그런지 지난 해 마무리가 확실히 부족했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2008년에 비해 2009년에 계획했던 일부 일에서 뚜렷한 성과가 있었던 성공적인 한 해 이기도 합니다.

지난 해 방송출연하면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이 취업난과 일자리 문제였습니다. 일자리 문제는 제가 큰 자본력있는 사람도 아니고, 정책담당자도 아니지만 우리 이웃 누구나의 문제로 심각한 문제였습니다. 평생직장이 없어지고, 평생직업 나아가 평생 일하는 시대가 확실하게 눈 앞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15년 정도 근무한 중견 간부사원들은 이제 현실적으로 위기를 느끼고 있습니다.
직업세계에서 각자와 나라 경제의 한 부분을 담당해서 일하고 있는 우리 모두가 분발해야 하는 것이 우리 마음입니다.

새해 자신을 통찰하면서 자기계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자기계발은 가벼운 기술이나 재능만을 익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통해 자신이 정말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내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일에 얽매이지 않고 정말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수년 전에 그것을 발견하였고 지금 매진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크든 작든 전진이 있습니다. 올해에도 알찬 계획과 포부가 가슴에 차 오릅니다.

1.커리어
자신의 직업과 일, 경력면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한 준비와 전진을 감행해야 합니다.
2.가정과 사랑
가족 구성원들과 한 명 한 명 구체적인 관계 증진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노력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족과 사랑에 무슨 계획이냐 의문도 듭니다. 하지만 워낙 중요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잊지 않기 위해서 한 명 한 명에 대한 구체적인 자신의 역할을 정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3.경제(돈)
새해에 자신의 수입을 안정화 하거나 원한는 만큼 소득을 올리는 문제를 목표로 세울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때 경제적인 수입도 착실히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4.관계, 공동체(친구)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에 대한 꾸준한 성장이 있어야 합니다. 인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강의와 책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작 그대로 노력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관계별로 잊지 않고 시기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5.건강과 운동
올 해 드디어 기대수명이 80세를 넘었습니다. 제가 죽을 즈음에는 암, 뇌질환, 심장질환이 없다면 90살은 넘게 살 가능성이 큽니다. 하여 마라톤, 수영을 비롯한 자신에 맞는 체질운동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작년에 부진했던 마라톤에서 정상 페이스를 회복하고 약간의 성취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6.마음
마음의 안정과 평화는 행복의 신호입니다. 종교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이면 종교활동으로, 종교가 없는 사람도 늘 마음의 안정을 위해 명상, 여행, 예술작품 감사 등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게 좋습니다.

자, 백호의 해 201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상황은 만만치 않습니다. 그러나 삶의 주인인 우리 각자는 자신의 계획과 포부에 따라 자신감과 낙관을 가지고 될 때까지 밀고나가는 완강함을 유지합시다.
2010년을 멋진 성과와 나눔의 한 해로 만들어 갑시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