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심리학연구소 :: 경력계획(Career Planning) 세우기

개인에게 있어서 자신의 미래에 대해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경력계획을 세우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것은 그냥 단순히 이론상의 문제가 아니라 매우 현실적으로 경력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겨온 사람과 그렇지 못한 경우의 차이가 입증된 사실입니다.

예컨대, 같은 학교 같은 전공을 한 두 사람이 직장선택과 부서선택, 이직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10년 후 엄청난 차이를 어렵지 발견하게 됩니다. 그런의미에서 경력계획은 한 개인의 경력을 정상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가게 하는 나침반과도 같습니다.

자 그럼 경력계획이란 무엇일까요?

경력계획(Career Planning)이란 개인이 자신의 미래경력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자기자신의 경력목표를 수립해 가는 종합적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력계획은 다섯 단계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1.자기진단(Self-appraisal)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2.목표설정(goal-setting)
자신의 경력과 관련하여 자신이 추구할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립합니다.

3.기회와 위협의 인식(identifying threats and opportunities)
자신의 목표달성에 유리한 요인과 불리한 요인을 가려 봅니다.

4.대안검토(examining alternatives)
장.단기적 관점에서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들을 비교해 봅니다.

5.행동계획(action planning)
자신의 경력목표와 가능한 대안을 고려하여 자신이 취해야 할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깁니다.

각 개인은 개인별 편차는 있지만 대체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자신의 경력계획을 세우고 구체화하게 됩니다. 경력계획을 세우고 경력관리를 해나가는 것과 경력계획없이 경력을 살아가는 것은 상당한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세련되고 유연한 경력관리를 해온 유능한 인재들은 각기 자신마다의 경력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실행에 온 사람들입니다.

수많은 분들의 이력서와 경력소개서를 살펴보고, 인터뷰를 통해 그 분들의 실제경력을 알아보다 보면 이러한 차이를 뚜렷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주 철저하진 못하더라도 이제부터 경력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기 시작한다면 자신의 경력관리에서 새로운 단계를 맞이할 것입니다. (2004-02-25 오후 9:08:32 작성)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