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심리학연구소 :: 커리어경영(경력관리)의 시작 - 나를 바로 알기

각 개인의 효과적인 커리어경영과 경력관리(Career Management)를 위해서는 커리어의 중심이자 대상인 '나 자신'을 바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리어경영(경력관리)이란 나 자신의 과거 형성된 가정적,사회적,교육적 환경에 기초해 형성된 '나'를 지금부터 구체적 목표를 세우고, 계획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은 경력관리란 '과거'를 바꾸는 일이 아니라, '현재'를 바꾸고 '미래'를 설계하고 만들어 가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자 이제 경력관리의 첫 출발 나 자신을 바로 알아봅니다. 나는 어떤 가정적,사회적 환경 아래서 자라왔으며, 어떤 학교교육,사회교육을 받아 왔으며 어떤 직장에 취업에서 어떤 업무를 해왔는지 파악해 봅니다.

1.가정환경(1차적 사회환경)
2.교육환경(나의 학력적 환경)
3.직장경력(업무경력)

아주 치밀하지 않더라도 대강 위와 같이 세가지 영역에서 자신을 검토해 보면 나의 위치와 주소를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경력관리의 출발인 나를 바로 아는 것은 뭔가 지금까지 불만족스러운 '나의 형성과정'에 대한 순간적 폭발이나 저항이 아닌 인정과 이해가 중요합니다. 예컨대, 내가 2년제 대학밖에 못나왔다고 해서 갑자기 학력제한 철폐를 주장하는 것은 그리 도움되는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면 객관적인 나의 현주소와 사회의 병리적현상 간에 혼동이 일어나서 문제해결은 더 어려워집니다. 일단 인정할 것은 경력관리는 일단 개인적 차원의 문제라는 점입니다. 사회구조적,제도적 변화와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문제입니다.

나를 파악한 결과 1차적 사회환경에서 어느 정도인지, 교육환경에서 어느 정도 내가 만족스러운지 혹은 부족한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환경의 파악은 사실상 첫직장 취업 이전에 이루어졌어야 합니다. 그런 가운데 내게 적합한 업종과 직종은 무엇인지에 기초해 구직활동을 벌여서 입사하면 더 계획적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논외로 하고, 직장환경에서 나의 직장생활은 어느 정도 업무면에서, 장래성, 보상면 등에서 만족스러운 좋은 직장인지 파악합니다.
만족스러운 경우도 있겠지만 다소 모자라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요. 그것을 종.횡적으로 입체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내가 근무중인 직장이 종적으로는 어느 정도인지, 회사내.업계내 나의 대우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노력자체가 의미있는 종횡무진의 자기 파악과정이어서 매우 유익합니다.

이제 나의 강점.장점.약점.단점을 +자를 그어 파악하고 각 항목별로 화살표를 그어 강점과 장점은 극대화 방안을, 약점과 단점은 극복.보완방안을 열거해 나갑니다.

여기까지 하고 나면 이제야 경력자로서의 나의 현재를 파악하는 일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것입니다. 현재는 과거로부터의 연장이라는 측면과 미래로 이어가는 징검다리라는 측면이 있는데 후자를 강조한 전향적인 '현재 내 모습'의 파악이 되는 것입니다.
정확한 나의 이해- 나를 바로 알기야말로 경력관리의 튼튼한 시작입니다. (2004-02-25 02:25:44 작성)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